| 2013년 2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| 분량 : 31 페이지 /pdf 파일 |
| 설명 : 제5장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제6장 신인문시대의 유아교육사상 제7장 프뢰벨과 유아교육 제9장 심리학과 유아교육 *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+ 해설포함 * |
| 제5장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1. 종교개혁기 (1) 발전배경 - 마틴 루터가 로마교회의 면죄부 판매행위에 대한 95개조의 항의문을 제시함으로써 시작 - 주로 생산업에 종사하는 서민계급이 중심이 됨 (2) 종교 개혁기와 유아교육 - 교육의 중요성을 종교적 입장에서 뿐만 아니라 세속적 입장에서도 강조-교육의 국가책임론: 교육운영의 주체를 교회가 아니라 국가로 봄 - 남존여비의 교육관을 버리고 남녀가 평등하게 교육 - 신앙상심이 있는 인간인 동시에 직업이나 가정생활에서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사람을 교육 2. 실학주의 (1) 발전배경 - 17세기 자연과학의 발달과 경험철학의 영향 - 자연과학적인 사물교과를 중요시, 현실생활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학습을 중심으로 실질도야를 중요시 하는 교육적 주장 - 교육은 감각기관의 훈련에 의존 (2) 실학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1) 실용성과 실천성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 구체적 사물과 실용적 지식을 존중 2) 16세기까지의 신학과 고전어 및 고전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자연과학, 근대 외국어, 모국어 등의 교육과정을 중시 3) 교육방법으로서 이해와 경험을 요구하였고 새 교수법으로 시청각 교육이 중시 - 중략 -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コメント
コメントを投稿