スキップしてメイン コンテンツに移動

저항 다루기와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

저항 다루기와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
 저항 다루기와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.hwp
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
분량 : 4 페이지 /hwp 파일
설명 :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 

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.

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^^*

제 1절 클라이언트의 저항 다루기
제 2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윤리적 딜레마



제 1절 클라이언트의 저항 다루기

1. 저항의 의미와 유형

1) 저항의 의미
-클라이언트가 협조하기를 의도적으로 거부하는 행위
-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하나의 장애로 작용

2) 저항의 유형
-침묵
-핵심에서 벗어난 주제
-무력함의 표현
-문제축소
-저항심리 행동표현(소리 지르기, 난폭한 행동) 

※저항을 다뤄야 하는 이유
-관계는 원조과정을 활성화 시키는 수단, 관계의 질은 궁극적으로 결과에 영향


2. 저항의 원인

1)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
-양가감정
:변화를 원하여 도움을 요청하나, 기존의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마음
-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 인식, 수용하고 토의의 과정을 거쳐 저항으로 인해 원조관계, 과정을 방해하는 것을 방지
  
출처 : 해피레포트 자료실

コメント