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저항 다루기와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 |
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. |
| 분량 : 4 페이지 /hwp 파일 |
| 설명 :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.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^^* |
| 제 1절 클라이언트의 저항 다루기 제 2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윤리적 딜레마 제 1절 클라이언트의 저항 다루기 1. 저항의 의미와 유형 1) 저항의 의미 -클라이언트가 협조하기를 의도적으로 거부하는 행위 -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하나의 장애로 작용 2) 저항의 유형 -침묵 -핵심에서 벗어난 주제 -무력함의 표현 -문제축소 -저항심리 행동표현(소리 지르기, 난폭한 행동) ※저항을 다뤄야 하는 이유 -관계는 원조과정을 활성화 시키는 수단, 관계의 질은 궁극적으로 결과에 영향 2. 저항의 원인 1)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 -양가감정 :변화를 원하여 도움을 요청하나, 기존의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마음 -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 인식, 수용하고 토의의 과정을 거쳐 저항으로 인해 원조관계, 과정을 방해하는 것을 방지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コメント
コメントを投稿