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사회복지 기관의 평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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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1. 사회복지 평가 도입 배경 2. 사회복지 평가의 목적 3.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원칙 4. 사회복지 평가 내용 5. 사회복지시설 평가 과제 6.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 1. 사회복지 평가 도입 배경 ◦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으로 사회복지기관평가가 의무화 됨. ◦ 사회복지서비스 공급확대에 따른 책임성 검증을 요구받게 됨. ◦ 사회복지기관들의 개방성, 투명성, 효율성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도입됨. 2. 사회복지 평가의 목적 ◦ 기관운영의 개선 ◦ 서비스 질적 수준 제공 ◦ 효과성 검증 ◦ 서비스 제공의 책임성 확보 ◦ 전문성 확보 ◦ 공공재원 투입의 효율성 검증 3.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원칙 ◦사회복지기관의 평가는 다음과 같은 기본원칙에 따라 평가기준 및 지표의 개발, 평가의 시행, 평가결과에 대한 조치를 하도록 함. ◦ 기관운영의 개선 및 서비스의 질 제고를 유도하는 수단으로 적용해야 함. ◦ 평가기준은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야 하며, 평가기준은 평가과정을 사전에 공개하여 평가지표에 대한 이해를 명료하게 인지시킴으로써 평가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함. ◦ 평가 개상기관이 평가과정에 참여하는 참여자로서 평가과정 속에서 평가대산기관이 스스로 기관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개선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함. ◦ 평가의 목적은 사회복지기관이 전체적으로 기본적인 수준 이상을 견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기본목표로 함. ◦ 사회복지기관을 이용하는 이용자 중심의 평가로서 이용자 만족도와 서비스의 질을 고려하도록 함. ◦ 사회복지기관이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상호관계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평가내용을 구성하도록 함. 4. 사회복지 평가 내용 ◦ 사회복지조직 평가의 내용을 살펴보면 전반적은 운영실태(인력관리, 조직 및 시설관리, 재정)와 프로그램, 이용자 만족도, 지역사회 관계 등 다차원적인 측면으로 구성됨. 또한 사회복지기관 유형에 따라 평가내용에 일정한 차이가 존재함.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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