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사회복지조직의 직무만족과 소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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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1. 직무만족 2. 소 진 3. 사회복지 조직에서 역량강화 1. 직무만족 1) 직무만족의 개념 ◦ 직무수행자가 직무 수행과정에서 경험하거나 직무 수행결과로 얻게 되는 성취감 등의 욕구만족 함수를 말함. ◦ 내적 만족으로 직무의 난이도, 도전감, 중요성, 다양성, 책인 등 그 자체의 내재적 가치가 주는 만족감이 있고, 외적 만족으로 보상, 작업환경, 승진 등 직무 수행의 결과에 따라 직무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에 대한 만족감을 의미. 2) 직무만족의 측정 기법 ◦ 단일한 직무만족 측정 도구: 호포크(Hoppock) 척도, 프레이필드와 로스(Brayfild&Rothe)척도, 얼굴표정 척도, 퀸과 스테인즈(Quinn&staines)척도 등 ◦ 여러 측면의 합산 척도: 직무기술지표(JDI), 미네소타 만족설문지(MSQ), 조직반응지표 (IOR)등 2. 소 진 (1) 소진(burnout)의 개념 ◦ 전에는 헌신적이었던 전문직업인이 직업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고통들에 대한 반응으로써 직무에서부터 멀어져 가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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