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면접의 개념과 원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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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제 1절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정의와 종류 제 2절 면접의 목적과 원칙 제 1절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정의와 종류 1. 면접의 정의 -생각과 느낌이 교환되는 가운데 개인들 사이에서 언어적,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포함한 목적 지향적인 대화 -인간 행동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정교한 인간관계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전문적 대화 2. 면접의 종류-zastrow(1935) 의 면접의 3가지 1) 정보수집 면접 -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면접으로 ‘사회조사’라고 함 -사회적인 기능과 관련된 생활력을 수집하는 것이며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개인적 혹은 사회적인 문제와 중요하게 관련된 배경 또는 생활력에 대한 정보 얻기 위해 시행 -이름, 나이, 성별, 직업 등의 조사와 문제의 특성, 아동기의 발달단계, 경험, 가족배경, 결혼력, 직업력, 접촉한 사회복지기관, 일반적 인상 등이 포함 -사생활 침해 우려 있음 2) 사정면접 -진단적, 결정적 면접이라고도 함 -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것으로 정보를 얻기보다는 면접 자체의 서비스를 위한 평가와 적격요인을 결정하기 위한 목적 지향적 활동 -예) 정신장애인의 치료방법의 결정, 장애정도와 유형 등 진단과 파악 3) 치료적 면접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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