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사회복지행정의 예산 수립과 운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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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1. 예산의 개념 2. 예산편성의 과정 3. 예산의 원칙 4. 예산통제의 원칙 1. 예산의 개념 ◦ 예산(budget)은 독립적인 실체에서 행할 장래 일정 기간의 계획된 지출과 그 지출을 위한 자금조달 계획으로, ◦ 일반적으로 다음 1년간의 조직의 목표를 금전적으로 표시한 것이고 1년 동안의 재정활동의 감시 장치를 제공하는 것. ◦ 그로스(Gross)는 예산을 행동의 과정이라고 말하고, 금전적인 의미로 표현된 조직의 청사진을 나타낸다고 말함. ◦ 예산은 수임·지출의 종류 및 금액을 계통적·조직적으로 편성한 예정적 계산이며, 사업계획의 내용과 방향을 계수적으로 표시한 것으로서 재정의 규모, 내용 및 방향을 알 수 있게 해줌. 2. 예산편성의 과정 ◦ 스키드모어(Skidmore)는 사회복지기관의 예산편성 과정을 다음의 여섯 단계로 나누고 있음. (1) 조직의 목표(objective) 설정 : 단기적이고 관찰과 측정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세부목표(objecrive)를 장기적인 목표(goal)와 부합하는지 검토하여 수립. (2) 기관의 운영에 관한 사실의 확인 : 과거와 현재 기관 운영에 관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정보를 입수하고 연구하는 과정. |
| 출처 : 해피레포트 자료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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